대한정형외과학회 Logo

무릎 관절염의 수술적 치료

HOME > 정형외과 건강정보 > 관절염 > 무릎 관절염의 수술적 치료

무릎 관절염의 수술적 치료

퇴행성 관절염의 가장 중요한 치료의 목표는 통증의 완화입니다. 인공 관절술 등이 아직 완전한 치료법이 아니므로 X-선 검사에서 심한 관절염 상태이어도 먼저 약물치료로 잘 치료되면 보존적 치료를 먼저 시행하고 이에 반응이 없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무릎 관절염에 대한 수술 치료의 목적은 통증을 줄이고 무릎 기능을 증강시키고, 전체적인 증상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환자 만족도는 무릎의 관절염 치료의 근본적인 목표입니다. 수술적 치료 방법에는 관절 내시경, 절골술 및 인공관절 치환술이 있습니다.

1) 관절 내시경
관절 내시경은 작은 절개와 초소형의 수술 도구를 이용하여 하는 수술법입니다. 초소형 카메라인 관절 경을 관절 내로 삽입하게 되고 이 후 물을 주입하여 관절 간격을 넓히고 나면 관절 면이나 이외의 다른 구조물들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게 됩니다.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관절경은 모든 사람에게 제공 가능한 수술이 아닙니다. 이것은 초기 관절염에서 유리체가 있거나 동반된 연골 손상이 있을 때 유효합니다. 중기나 말기 퇴행성 골관절염에서는 관절 내시경을 이용한 미세골절술(microfracture)등의 치료법이 있으나 효과가 떨어진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2) 근위 경골 절골술
절골술은 60-65세 이하의 젊고 활동적인 환자에서 내측 관절 면에 손상이 존재하는 경우 권유되는 수술 방법입니다. 이 수술 방법은 연골의 재생을 촉진 시킬 수도 있습니다. 무릎의 정렬을 회복 시키기 위해 뼈를 재정열하여 체중부하 선을 손상되지 않은 부위로 재정렬 시킴으로써 손상된 부위에 압력을 줄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원리입니다. (체중부하 시 동통을 느끼므로 체중부하 선을 아프지 않은 쪽으로 옮기는 수술법입니다)
절골술은 무릎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감소시키며 연골의 재생을 도모합니다. 절골술이 기능의 향상과 통증의 감소를 시키고 수술 후 자기관절을 이용하여 활동하게 되므로 활동성이 많은 환자에 유용하며 최근 보고에 의하면 10년 수술 생존율이 90%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인공관절 치환술
인공관절 치환술은 관절 대체 방법입니다. 만약 무릎 관절 통증이 심하고 기능에 상당한 제한이 있다면 관절염이 있는 뼈와 인대를 제거하고 특수금속 및 플라스틱으로 치환하는 마지막 치료 방법을 권유하게 됩니다.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만약 한쪽 구역에만 있다면 부분치환술을 권유할 수 있으며 한 무릎에서 양측의 관절 면이 손상되었다면 전치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치환되는 기구는 금속 재질로 되어 있고 마모에 강한 플라스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공관절 치환술의 결과는 대부분 양호합니다. 환자들은 통증의 감소와 기능의 향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나 약간의 위험 요소가 존재하며 완전히 재활을 마치는데 약 3개월에서 6개월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대체한 인공관절도 결국엔 닳게 되며 2차 치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10년 장기 추시 결과 인공관절 치환술의 성공률은 거의 90-95%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마지막 방법이므로 재치환술에서는 결과가 처음 인공 관절술보다 수술이 어렵고 결과가 안 좋으므로 60세 이전의 환자에서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VeriSign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