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정형외과학회 Logo

근위 상완골 골절

HOME > 정형외과 건강정보 > 견관절 > 근위 상완골 골절
근위 상완골 골절

  • 상완골은 어깨에서 팔꿈치까지 이어진 긴 뼈로위쪽부터 1/3씩 나누어 근위, 중간, 원위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 근위부 골절은 어깨 관절부에서 발생하는데 뼈가 약한 노인들이 넘어지면서 잘 생깁니다.

  • 1. 분류
    골절부의 어긋남과 부러진 골편의 수 따라 비전이성 골절, 이분, 삼분 및 사분골절로 나눕니다. 비전이성 골절이 가장 흔합니다.

    그림1. 근위 상완골의 골절로 3개 부분이 어긋나 있는 3분 골절입니다.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2. 진단
    넘어진 후에 어깨에 통증과 붓기가 심하고 피멍이 관찰되면 의심해야 합니다. 엑스레이 사진으로 쉽게 진단이 되며 골절 양상의 세밀한 진단이나 수술 전 검사로 CT를 찍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치료
    비전이성 골절은 부러진 골편이 어긋남이 덜하고 안정된 상태로 1~2주간의 고정 기간 후에 조금씩 어깨 관절운동을 하면서 뼈가 붙기를 관찰합니다. 대부분 유합이 잘 되고 기능 회복도 잘 되나 뼈가 붙기 전까지 혹시 어긋나지 않도록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이성 골절은 그대로 놔두면 어긋난 상태로 붙거나 잘 붙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근위 상완골에 붙어 있는 근육 기능이 감소하여 기능적으로 불편함이 남습니다. 따라서 많은 경우에 골편을 맞추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술 방법으로는 골절부를 절개하는 방법과 절개하지 않고 맞추는 방법이 있습니다.골절부를 고정하는 방법으로는 핀, 쇠판, 철사 및 골수강내 정 등을 이용합니다. 간혹 골편이 4개로 분리된 심한 경우의 노인성 골절은 인공 관절 치환술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 방법은 골절부위를 노출시켜 어긋난 뼈를 맞추고 금속판이나 나사못으로 고정하는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골수강내핀고정법이 이용되기도 합니다.

    그림2. 전이성 골절에 시행되는 금속판(좌)과 골수강내 정(우)을 이용한 수술방법입니다.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그림3. 노인에서 4분 골절이 발생되면 부러진 부분을 인공 관절로 치환하는 수술이 적응이 되기도 합니다.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4. 합병증
    시간이 지나도 골절이 붙지 않는 불유합 혹은 어긋난 상태로 붙는 부정유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령의 환자에서는 골다공증이 심하고 분쇄가 심한 경우가 있어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또한 근위 상완골 골절은 어깨 관절과 인접하여어깨 관절 운동의 제한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생 생활에 장애가 남지 않도록 관절 운동의 회복이 중요합니다.


    VeriSign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