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정형외과학회 Logo

견봉-쇄골 탈구

HOME > 정형외과 건강정보 > 견관절 > 견봉-쇄골 탈구
견봉-쇄골 탈구

  • 견봉과 쇄골을 이어주는 관절낭이나 인대가 파열되면 쇄골이 위로 빠지는 탈구가 생깁니다.

  • 1. 손상기전
    스포츠 손상이나 추락 또는 단순한 넘어지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쇄골을 잡고 있는 인대들이 끊어지면서 발생합니다.

    그림1. 다친 견봉-쇄골(좌)이 정상측(우)에 비해 탈구되어 쇄골이 올라가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2. 분류
    인대 손상 정도에 따라 탈구의 정도가 경한 경우부터 인대의 완전 파열 및 주위 근육까지 파열된 심한 형태까지 다양하며 파열이 심할수록 탈구의 정도도 심해집니다.

    3. 치료
    탈구가 경한 대부분의 손상은 보존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인대의 완전 파열로 탈구가 심한 경우에도 비수술적 치료가 선호되는 경우가 많고 결과도 만족스럽습니다. 급성기에 통증완화를 약물이나 물리치료로 시행할 수 있으며 탈구된 관절은 굳이 정복을 시도하지 않고 놔두며 점차적으로 관절운동을 시작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파열과 탈구가 아주 심하거나 연령이 젊은 환자나 운동 선수들에게 시행할수 있습니다.수술 방법은 탈구된 견봉 쇄골 관절을 맞추고 정복을 유지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 파열된 인대를 봉합하는 방법은 효과가 낮고 새로운 인대를 만들거나 관절이 안정되도록 정복을 고정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됩니다.

    그림2. 탈구된 관절을 정복하고 나사못을 고정하여 유지하는 수술방법입니다.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4. 합병증
    비수술적 치료의 결과는 대체적으로 양호하나 탈구된 쇄골이 튀어 나온 상태가 지속되어 미용상 보기 싫은 점이 있겠고, 수술의 합병증으로는 감염, 고정물 이완 및 재탈구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VeriSign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