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정형외과학회 Logo

골절

HOME > 정형외과 건강정보 > 소아 > 골절
  • 성장판 손상
  • 어른과 달리 성장기 어린이의 뼈에는 관절부근에 팔이나 다리의 길이 성장을 담당하는 부위가 있는데 이 부위를 성장판이라고 합니다. 성장판은 뼈보다 약한 연골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력에 약하기 때문에 어른과 달리 어린이가 다쳤을 경우 성장판 손상이라는 특별한 형태의 골절이 생길 수 있고 만약 이 부위가 손상되면 나중에 성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호발 부위
    성장판 손상은 손목주위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며 무릎주위나 팔꿈치주변의 성장판에서도 비교적 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응급 조치
    어린이가 관절 부위를 다쳐 통증이 있으면서 부어오르는 경우, 먼저 성장판 손상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손상 부위를 부목 등으로 적절히 고정하여 더 이상의 손상을 방지해야 하며 얼음찜질로 통증을 완화시키고 부종을 줄이는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 치료방법
    충분한 예방대책에도 불구하고 팔 다리의 관절부위를 다친 경우 성장판 손상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빠른 시간내에 정형외과 전문의로부터 진찰을 받게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 예후
    소아의 모든 뼈 손상 중 성장판 손상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15%정도이며 이 중 약 10~30%에서 나중에 성장장애가 발생하거나 변형이 초래되어 팔이나 다리가 짧아지거나 휘어질 수 있습니다. 변형이나 성장장애와 같은 합병증은 연골로 되어 있는 성장판이 외상으로 인해 조기에 골조직으로 변하면서 유합되어 그 부분의 성장이 멈추게 됨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 예방법
    성장판 손상의 예방책으로는 굳어져 있는 관절을 사전에 부드럽게 풀어주기 위해 스트레칭과 같은 준비 운동을 충분히 시키고 안전한 장소에서 헬멧이나 관절보호대 같은 보호장구를 반드시 착용 시킨 후 인라인 스케이트나 자전거 등을 타게 해야 할 것입니다.


    VeriSign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