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정형외과학회 Logo

하지의 질환

HOME > 정형외과 건강정보 > 소아 > 하지의 질환
  • 발달성 고관절 탈구
  • 엉덩이 뼈(비구)와 다리뼈(대퇴골 두)가 연결되는 관절을 고관절이라 부릅니다. 태어날 때부터 어긋나 있는 것을 선천성 고관절 탈구라 부릅니다만 최근에는 출생 전후를 포함하여 발달성 고관절 탈구로 부릅니다. 크게 분류해 보면 이 질환은 대퇴골두와 비구사이에 연골면의 접촉이 없는 탈구와 어느 정도의 접촉이 있는 아탈구, 비구 발달 부전이 현저한 비구 이형성 등이 있습니다. 조기에 발견되면 치료하기도 쉽고 결과도 좋아 부모님의 각별한 관심을 요하는 질환입니다.

    - 진단
    보행기 이전에는 그림 1과 같이 대퇴부나, 둔부의 피부 주름이 비대칭적으로 차이가 있으며 또한 아기를 바로 눕히고 허벅지를 몸통과 직각으로 세우고 다리를 밖으로 벌릴 경우 그림 2 에서와 같이 탈구가 있는 고관절은 정상 쪽에 비해 잘 벌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바로 눕혀서 다리를 곧게 펴면 탈구된 측이 짧거나, 평평한 면에 아기를 바로 눕히고 무릎을 세우면 무릎의 높이가 다를 수 있습니다. 보행기 이후에는 어색한 걸음 걸이, 보행 시기 지연 등도 보이며, 양측에 고관절이 탈구된 경우에는 오리처럼 뒤뚱거리는 걸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림1 그림2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반드시 소아정형외과 전문의사를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손으로 탈구된 대퇴 골두를 정복하거나 혹은 반대로 정복된 대퇴골두를 탈구시키는 검사가 있으나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방사선 검사법입니다. 그림 3과 4는 같은 환자의 고관절 방사선 사진으로 좌측 고관절의 탈구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퇴골단핵이 형성되지 않은 영아에서는 연골로 된 대퇴골두와 비구사이의 관계를 정확히 알 수 없는 경우가 있으며 특히 양측성 탈구일 때는 간혹 진단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출생 3개월 이전의 유아에서 연골로 형성된 대퇴골두와 비구와의 상관관계를 잘 보여 주어 대단히 유용한 방법입니다. 그림 5는 같은 환자의 좌측 고관절을 촬영한 것으로 연골로 구성된 대퇴골두가 탈구된 것을 보여 줍니다.

    그림3 그림4 그림5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 원인 및 빈도
    정확하게 규명되어 있지는 않으나 유전적 요인과 (관절막 이완, 가족적 발병력, 인종적 차이 등), 자궁내 압박에 따른 역학적 요인 (특히 태아가 자궁 내 꺼꾸로 위치한 경우, 첫 번째 아기, 양수 과소증, 사경이나 중족골 내반증 등과 동반한 경우가 특히 위험 인자로 생각됨), 출생 후 환경, 내분비성 소인 등이 있으며, 인구 1,000명당 1명꼴로 발생합니다.

    그림6 그림7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 치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조기 진단과 조기 치료입니다. 또한 소아정형외과 전문의사에 의해 정확한 치료를 받으면 정상적인 고관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출생과 6개월 사이에는 그림 6과 같이 Pavlik 보장구를 사용하여 탈구된 대퇴골두를 비구내로 정복하는 것입니다. 6개월과 18개월 사이에는 2-3주간 피부견인 후 전신 마취 하에 도수 정복을 시행하고 그림 7과 같은 고수상 석고 고정을 6주마다 고관절의 안정성을 얻을 때까지 마취 하에서 2-3회 시행하며 이후에는 외전 보조기 착용을 요합니다. 그러나 도수 정복의 실패, 계속되는 아탈구, 정복이 불안정한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18개월과 8세 사이에 발견된 경우도 비구와 대퇴골 양측에 이차적인 골 변형을 보이나 수술적 치료로 동심적 정복 시 재형성 능력이 남아 있어 치료에 잘 반응 할 수 있습니다.

    그림8 그림9 그림10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그림 8은 2년 3개월 된 여아로 좌측 고관절이 탈구된 소견을 보여 주고 있으며, 수술실에서 그림 9와 같이 관절 조영술을 이용하여 탈구된 대퇴골두의 정복 방해 구조물을 파악하고 정복의 깊이와 안정도를 평가한 후, 그림 10과 같이 골반골과 대퇴골에 절골술을 시행한 사진입니다.


    VeriSign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