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정형외과학회 Logo

하지의 질환

HOME > 정형외과 건강정보 > 소아 > 하지의 질환
  • 뒷꿈치 통증
  • 소아의 발 뒤꿈치가 아픈 증상은 비교적 흔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대부분 병이 아니라 증상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어린애들에서 뒤꿈치가 아플 때는 절기도 하며, 발 앞으로만 걷기도 하며, 정상적인 활동이나 운동이 힘들다고도 합니다.

    - 원인
    종골(발 뒤꿈치 뼈)의 뼈와 물렁뼈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서 대부분 8살에서 14살 사이에 발생합니다. 이는 Sever씨 병이라고도 하며 이는 종골의 성장판이 근육이 당기고 반복적인 자극이 감으로서 발생하여, 운동을 많이 하거나 비만한 아동들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림1 & 2). 주로 걸을 때 통증이 심해지고, 뒤꿈치가 땅에 닿을 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림1 그림2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 진단
    아킬레스 건막염 또한 뒤꿈치의 통증을 유발 할 수 있는데, 이는 연소기 류마티스 관절염 등이 있을 때 동반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높은 곳에서 떨어진 후에 생기는 골절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나, 방사선 사진 등으로 쉽게 구분이 될 수 있습니다.
    진단은 전문의가 증상과 이학적 검사를 하고, 방사선 사진을 찍어보면 대부분 알 수 있겠습니다.

    - 치료
    진단과 통증의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 질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통증을 유발하는 운동을 줄이거나 중지 하는 것이 필요하며, 운동 등이 필요할 경우 신발 뒤 꿈 치에 쿠션을 끼워 주는 것도 유용하겠습니다. 만약 통증이 심하다면 소염 진통제가 필요 할 수도 있으며, 석고고정 등으로 발의 운동성을 줄이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예후
    예후는 비교적 양호하며, 대부분 시간이 경과됨에 다라서 증상이 저절로 소실됩니다.


    VeriSign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