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정형외과학회 Logo

수부감염

HOME > 정형외과 건강정보 > 수부 > 수부감염
긴급한 치료의 필요성
수부 감염은 감염이 사라지고 난 후에도 경직과 근력 상실은 물론이고, 피부 및 신경, 심지어 골조직의 손실을 포함한 여러 심각한 문제를 남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부 감염 시에는 조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몇몇 종류의 감염은 조기에 발견한 경우 항생제와 감염부분의 휴식, 손가락 담그기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많은 감염에서 항생제 사용과 수술적 배농, 괴사조직의 절제가 이루어지지 않아 하루, 이틀 만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모든 배액물과 고름은 실험실로 보내 세균의 종류를 알아내고 이 세균에 감수성이 있는 적당한 항생제를 찾아야 합니다.

조갑 주위염
조갑주위염은 손톱 주변의 소피 부위에 발생한 감염입니다(그림 1). 급성 조갑주위염은 세균에 의해 생기며 발적, 종창, 동통을 유발하며 이후 농을 형성합니다. 초기에는 항생제와 손가락 담그기만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농이 보이거나 농이 의심된다면 소피나 손톱을 들어 올려 농이 의심되는 부분을 찔러보아야 합니다. 만성 조갑주위염은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며 소피 부분이 약간 붉어지며 부어오르기만 할 뿐 농은 없거나, 있더라도 소량이며 경한 동통을 동반합니다.

주로 바텐더처럼 손이 자주 젖어있는 사람에게 잘 발생합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곰팡이를 증식하게 하는 습기와 접촉하지 않거나 최대한 줄이도록 하고, 특별한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수술로 감염된 조직을 제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만성 조갑주위염은 흔히 세균 감염으로 오인되곤 하며 장기치료를 요합니다.

그림1. 손톱주위염 / 그림2. 생인손 그림3. 굴곡 건 근집 감염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생인손
생인손(표저)은 손가락 끝과 속질의 폐쇄된 지방조직으로부터 발생하는 것으로 조갑 주위염보다 더 심각한 질환이며 심한 통증과 욱신거림을 동반합니다(그림 2). 보통 수술적 배농과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며 조기에 치료하지 못하면 연부 조직의 파괴가 일어나고 심한 경우 뼈를 침범하게 됩니다.

포진성 생인손
포진성 생인손은 보통 손가락에 흔히 발생하는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헤르페스 보균자의 침에 손이 자주 노출되는 보건의료계열 종사자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포진성 생인손의 엷은 핏빛 수포는 작지만 점점 부어오르면서 통증이 심하며 대개 보존적 요법으로 몇 주 만에 큰 후유증 없이 치료됩니다.

화농성 관절염 (패혈성 관절염)/ 골수염
관절 내, 혹은 관절 주위의 상처 또는 관절염이 있는 관절의 배농낭 등은 화농성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는 관절의 심각한 감염상태입니다. 단 며칠 만에 골표면에서 연골까지 침식할 수 있는 세균이 관절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항생제와 함께 수술적 배농이 필요합니다. 만약 치료가 지연될 경우 뼈의 감염이 일어나 골수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골수염은 전형적으로 한번 또는 그 이상의 염증조직 제거 수술을 받아야 하며, 수 주간 정맥으로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심부 감염
손의 서로 다른 층 사이에는 여러 공간들이 존재하며, 이 공간들은 작은 자창에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주로 엄지손가락 주위의 수장극, 손바닥의 심장강, 손가락의 손샅 등이 침범되곤 합니다. 심부 감염 시에는 수술적 배농이 필요하며, 손목과 전완으로 감염이 확산될 수 있습니다.

건초염
손가락 중앙, 특히 손바닥 쪽의 관절 주위에 작은 열상이나 천공상이 발생하면 굴근에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종종 심한 경직을 유발하며 심지어 인대의 파괴와 파열을 유발합니다. 건초염은 살짝 굽은 자세에서 손가락의 급속한 경직과 미만성 종창, 그리고 손가락의 발적, 손바닥 쪽 손가락의 동통, 그리고 손가락을 펴려고 할 때 생기는 심한 통증을 나타냅니다.
즉각적인 건초의 수술적 배농과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정형 마이코박테리아 감염
드물게 건초염은 비정형 마이코박테리움에 의해 생깁니다. 이는 점진적으로 발전하여 무통성, 무발적성 종창과 경직을 나타냅니다. 특별한 항생제로 수개월간 치료해야 하며 감염된 조직의 수술적 제거 또한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경직이 남는 경우가 많고 다른 연조직을 침범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마이코박테리움 마리눔은 물고기 가시에 의해 천공상을 입거나, 고인 물에 단순한 상처가 접촉했을 때 자주 감염을 일으킵니다. 균주를 밝혀내기 어려울 수 있으며 암환자, 후천성면역결핍증 환자 등과 같이 면역체계가 약한 환자는 비정형 마이코박테륨 감염에 더 취약합니다.

교상으로 인한 감염
동물이나 사람으로부터 입은 교상으로 인한 감염은 전형적으로 몇 가지 세균과 관련이 있습니다. 포도상 구균과 연쇄상 구균이 포함될 수 있으나(치아에 의해 피부에서 옮겨옴) 구강 내에 흔한 다른 균주들이 흔히 관찰되며, 이들은 다른 종류의 치료 또는 추가적인 항생제 치료를 요합니다. Eikenella corrodons는 종종 사람에 의한 교상으로 나타나며 Pasteurella multocida는 특징적으로 개와 고양이에 의한 교상으로 나타납니다. 어떤 종류의 감염이든 전부 제거될 수 있고, 관절과 심부 조직을 포함하여 될 수 있도록 치료 후에도 상처부위를 닫아놓지 않습니다. 감염된 조직의 수술적인 정리가 종종 필요한데 감염된 동물에 의해 전염된 광견병은 매우 심각하여 죽음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운 좋게도 사람에게 발생한 광견병의 보고는 드물며 애완견의 광견병 유병률도 높지 않으며, 야생동물에 의한 교상으로 인한 감염이 대부분입니다.


VeriSign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