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정형외과학회 Logo

주상골 불유합

HOME > 정형외과 건강정보 > 수부 > 주상골 불유합
주상골 불유합이 무엇일까요?
주상골은 손목관절의 8개의 작은 뼈중에 하나입니다. 두 줄의 손목뼈들은 같이 작용하여 손목의 다양한 위치와 동작을 가능케 합니다. 주상골은 이 두 줄에 걸쳐있고 그러므로 손목의 안정성과 움직임에 특수 역할을 합니다(그림 1).

주상골은 손목에서의 위치와 역할 때문에 골절에 취약합니다. 주상골이 골절되게 되면 혈액공급이 취약하기 때문에 잘 치유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치료되지 않는 주상골 골절은 주상골 불유합과 많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주상골 불유합은 손목 움직임의 소실과 결과적으로 손목 관절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진단
주상골 불유합 환자는 보통 과거의 손목의 외상 병력(특히 손목의 과신전에 의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형적으로 손목 엄지 쪽을 따라가는 통증과 또한 손목움직임의 제한(특히 손목 신전)을 나타냅니다. 주상골 골절과 불유합은 보통 손목 X-ray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그림 2). 또한 다양한 증례에서 X-ray 검사는 가장 좋은 치료방법을 찾기 위해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단층 촬영(CT) 스캔은 주상골이 붕괴되어 뼈가 굽어서 생기는 "humpback" 변형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그림 3).

그림1. 손목 관절 해부학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그림2-1. 주상골 골절후 불유합 소견이 보이는 방사선 사진 / 그림2-2. 정상 주상골 방사선 사진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그림3. 정상과 골절된 주상골의 도해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그림6. 주상골에 대한 유혈관 골 이식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또한 주상골 불유합은 무혈성 괴사라고 불리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무혈성 괴사는 주상골의 혈액공급의 소실로 죽어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뼈의 분쇄와 허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주상골의 회복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자기 공명 영상 촬영(MRI) 스캔은 무혈성 괴사를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그림 4).

치료
주상골 불유합의 치료는 인자의 다양성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일단 주상골 골절의 회복이 안 된다면 걸리는 시간은 다양하지만 상대적으로 손목 내에서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대부분의 증례에서 주상골은 결국 붕괴가 일어나고 손목의 역학이 바뀌어 움직임의 소실과 관절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불유합은 진행의 단계에 따라 대체적인 다양한 치료가 존재합니다. 심한 관절염이 없는 증례에서는 수술이 주상골의 배열을 회복시켜 줄 수 있고 뼈의 회복을 촉진시켜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보통 골이식과 금속강선이나 나사못과 같은 형태의 뼈의 내고정이 필요합니다(그림 5).
무혈성 괴사와 동반된 주상골의 불유합은 뼈가 죽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치유가 어렵게 됩니다. 최근에는 혈액공급을 유지하기 위해서 혈관이 부착된 골이식(vascularized bone graft)술을 사용하여 혈액공급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그림 6).
선택적인 치료가 이루어졌다고 해도 일부에서는 주상골 불유합의 치료가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관절염이 있고 재건술이 실패한 증례에서 주상골을 치료하기 위한 수술은 더 이상 선택적이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수술은 통증을 줄이고 손목의 기능을 유지하는 쪽으로 맞춰져야 합니다. 관절염의 정도와 관련하여 수술은 손목의 운동능력을 보존하는 요골의 첨상돌기절제술(관절염이 있는 뼈의 국소부분 제거), 손목뼈의 부분 유합, 또는 근위부 열 손목뼈절제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만약 관절염이 손목에서 넓은 부위에 걸쳐 있으면 완전 손목 유합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림 4. 근위 골편의 무혈성괴사가 동반된 주상골 불유합의 자기공명영상촬영(MRI)사진 / 그림 5. 금속나사못을 이용하여 주상골을 치료한 방사선사진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VeriSign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