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정형외과학회 Logo

고관절 관절경 수술

HOME > 정형외과 건강정보 > 고관절 > 고관절 관절경 수술
관절경 수술은 현재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정형외과 수술 중 하나이며, 무릎관절, 어깨관절뿐만 아니라 수부나 족부 등의 작은 관절에서도 널리 시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무릎관절 및 어깨관절의 경우, 최근 수 년간에 비약적인 발전을 하여 이제는 많은 질환에서 기존수술법을 대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관절의 경우에는 아직 그 시술이 이례적으로 드물게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는 무릎관절처럼 관절경술의 대상이 되는 질환이 적다는 측면도 있겠으나, 많은 고관절 손상과 질환이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증상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적절한 진단이 어렵고, 또한 고관절의 해부학적 특징으로 인해 관절경 수술에 많은 제약이 있기 때문입니다.

고관절은 구형관절로 대퇴골두가 비구 깊숙이 위치하고 있어 특별한 견인장치 없이는 관절 내 구조를 관찰하기 어렵고, 매우 견고한 연부조직에 싸여 있어 관절경 수술을 위한 충분한 공간 확보가 쉽지 않으며, 좌골 신경, 외측 대퇴 피부신경 및 대퇴 신경-혈관조직 등 주요한 구조물들이 가까이 주행하여 관절경 삽입이 용이하지 않다는 제한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고관절 질환에 대한 이해와 MRI 등의 진단적 기구의 발달, 그리고 고관절경 수술에 적합한 새로운 술기와 기구의 개발은 고관절 관절경 수술의 발전을 가져왔으며, 향후 고관절경술에 대한 관심과 시행이 비약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1) 적응증
고관절 관절경술의 적응증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다른 견해가 있으며, 차후 점차 다양해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일반적인 적응증으로는 1) 비구순 파열의 진단과 치료, 2) 관절 내 골조각이나 이물질 등의 유리체 제거, 3) 연골손상이 있은 경우, 4)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 5) 관절내부를 둘러싸고 있는 활액막 질환, 6) 대퇴골 무혈성 괴사증, 7) 화농성 관절염, 8) 대퇴 비구 충돌 증후군, 9) 관절 내에 있는 원인대 파열, 10) 외상 이후 발생된 통증의 진단과 치료, 11)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이나, 무혈성 괴사증의 경우에는 관절경수술이 주요 수술이라기 보다는 보조적인 수술이라 할 수 있으며, 그 효과가 제한적이라 매우 신중하게 시행되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관절 내부 질환뿐 아니라 관절 밖에 있는 질환에도 사용되고 있는 데, 주로 장요근이나 장경대인대에 의한 탄발성 질환(고관절 운동 시 소리가 나는 질환)에서 인대 연장술을 시행하기도 하고, 고관절 주위 점액낭염에서 점액낭 절제술 등이 시행되고 있어 앞으로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다른 관절경술과 마찬 가지로 고관절경술도 관절 내로 접근이 용이치 않은 경우에는 수술이 불가능합니다. 관절주위에 심한 비정상적 골형성이 있는 경우나, 진행된 관절염, 관절 강직, 골반 내 돌출된 비구를 가진 경우에는 관절경수술이 불가능하며, 이외에 비만한 환자의 경우에도 관절경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수술방법
고관절 관절경수술을 위해서는 다른 부위 관절경수술과는 다른 특별히 고안된 관절경 기구가 필요한데, 통상 다른 부위 기구보다 길이가 길고, 굵은 기구가 필요합니다. 또한 관절경 기구를 관절 내로 안전하게 삽입하기 위해 방사선 투시장치를 이용하며, 관절 내 구조를 관찰하고 수술하기 위해 하지를 견인할 수 있는 견인장치가 부착된 특수 수술침대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양한 관절경 기구와 모니터, 특수 침대, 방사선 투시장치 등 다른 부위 관절경수술보다 많은 장비와 인력이 요구되는 수술입니다(그림1).

<그림1>
그림1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환자는 바로 누운 자세(앙와위), 혹은 옆으로 누운 자세(측와위)에서 수술을 받게 되며, 수술의사에 따라 주로 선호하는 수술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수술준비가 완료되면, 방사선 투시 장치를 사용하여 탐색침이나 기구의 위치를 확인하면서 관절 내로 접근하게 되는데, 이때 적절한 견인을 통해 대퇴골두를 비구로부터 일정 범위 내로(보통 8-10mm정도) 견인하여 수술 중 기구의 조작이 용이하도록 합니다. 보통 3개 정도의 피부절개를 하여 삽입구를 만들고 이를 통해 관절경과 수술 기구를 관절 내로 삽입하여 원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그림2).

<그림2>
그림2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이때 고압의 펌프시스템을 통해 관절 내로 멸균된 관절 세척액을 공급하여 관절을 팽창시키고, 수술 시야를 선명하게 유지하며, 관절을 보호하고, 관절 내 부유물들이 함께 배출되도록 하고 있습니다(그림3). 수술에 따라 부가적인 수술을 같이 시행하거나, 적절한 피부절개를 만들어 관절경술로 하기 어려운 부분을 추가적으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그림3>
그림3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큰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3) 합병증
고관절 관절경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으로 고관절 주위에 있는 신경손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견인하는 과정에서 신경의 압박되거나, 수술기구 삽입 시 고관절 근처에 있는 신경이 손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관절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들이 수술 중 관통되거나 손상을 받게 되는 데 이로 인해 비정상적인 골형성을 동반한 국소적 화골성 근염이 생길 수 있으며, 이외에 드물게 혈종이나 감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대한고관절학회에 있습니다]

VeriSign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