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정형외과학회 Logo

퇴행성척추변형

HOME > 정형외과 건강정보 > 요추질환 > 퇴행성척추변형
 
 1. 퇴행성 측만증이란 무엇인가요?
 성인에서 볼 수 있는 측만증이란 크게 두 가지로 성장기에 이미 있던 측만증이 성인이 되어 발견되는 경우가 한가지이며, 다른 한 가지는 나이가 들면서 척추의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어 허리가 휘게 되는 퇴행성 측만증입니다.
 
2. 어머니가 검진상 퇴행성 측만증이라 진단 받았습니다. 요통이 심하여 치료를 받고 싶은데, 약물치료가 도움이 되나요?
 퇴행성 측만증의 치료는 쉽지 않습니다. 요통이 심한 반면에 고령의 환자가 많고, 과체중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골다공증이 심하여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기 힘든 경우가 있고, 과거에 척추수술을 받은 경력이 있어 더욱 치료 방법을 선택하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기 이전에 보존적 치료를 충분히 시도해야 합니다. 약물치료, 물리치료, 보조기치료, 운동치료, 경막외 주사요법 등으로 각도가 크지 않은 경우 호전을 보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3. 수술은 어떤 경우에 받게 되나요?
 수술적 치료는 휘어짐의 각도가 너무 크거나, 회전 변형이 심한 경우, 변형이 점점 진행하는 경우, 요통이나 하지의 방사통이 심한 경우, 신경증상을 보이는 경우에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방법 또한 여려가지가 있으며, 정도에 따라 각기 다른 수술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근래에는 후방추체간 유합술과 척추경 나사못을 이용한 후방유합술을 함께 시행하여 후방 수술만으로 전방 유합술의 효과까지 거둘 수 있는 방법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1. 50대 후반인 어머니께서 평상시 앉아 있을 때는 그런대로 괜찮은데 일어서거나 조금 걷게 되면 몸이 앞으로 굽어지고 허리 통증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습니다. 골다공증 때문에 그런건가요?
 위와 같은 증상은 아직 허리가 굽을 나이가 아닌 40-60대 사이의 중년의 특히 여성에서 허리가 굽어지는 특이한 질환이며 이것을 요부변성후만증이라 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동양인에서 쪼그리고 앉아서 일하는 생활 습관이 관련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서양인에서는 매우 드물다), 요추 분절의 불안정성이 그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골다공증이 직접적 원인은 아닙니다.
 
2. 나이 많은 할머니들 허리가 구부러진 경우가 모두 요부변성후만증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노인성 후만증이 많은데요, 노인성 후만증은 나이가 많이 들면서 골다공증으로 약해진 척추뼈의 압박 골절에 의한 척추변형입니다. 반면 요부변성후만증은 척추뼈 자체에는 대개 큰 이상이 없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3. 그렇다면 요부변성후만증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다음과 같은 증상적 특징이 관찰됩니다.
 1) 몸이 앞으로 굽어지고, 몸이 앞으로 굽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가슴을 내밀고 어깨를 뒤로 젖히는 자세를 취한다. 또는 쏠린 몸의 무게 중심을 조금이라도 뒤쪽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고관절과 무릎을 구부리는 자세를 취한다.
 2) 냄비나 화분등 조금 무거운 물건도 잘 들지 못한다.
 3) 주방에서 일할 때 한쪽 팔꿈치로 몸을 받치고 다른 손으로 접시를 닦는다.
 4) 평지에서는 그런대로 걸을 수 있는데 언덕길이나 계단 등 오르막에서는 더욱 불편함을 호소한다.
위와 같은 특징적 증상과 함께 단순 방사선 사진을 누워서 찍을 뿐 아니라 서서 찍는 방식을 병행하여 변형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4. 이러한 변형도 정형외과에서 교정이 가능한가요?
 그렇습니다. 다른 척추 질환과 마찬가지로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 보존적인 치료방법으로 일반적인 요통의 치료와 동일한 방법으로 시행할 수 있으나 효과가 대부분 일시적으로 만성적으로 요통을 호소합니다. 약화된 신전근육을 강하게 만드는 근육 강화 운동을 시도할 수 있으나, 대부분 나이가 많은 환자이며 근육의 섬유화와 위축이 이미 심하게 진행되어 근육 운동을 하더라도 변형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 수술적 치료는 후만곡으로 굽어진 허리를 교정 수술을 시행하여 정상적인 전만곡 상태로 펴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증상이 수술을 꼭 받아야 할 정도로 심한지, 수술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수술을 감당할 수 있는지 등을 미리 전문의와 잘 상의해야 합니다.

Veri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