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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벅지 근육 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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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에 관여하는 사람들은 근육 긴장(근육 파열)이 흔한 부상 중 하나이다.
허벅지에는 세 종류의 강한 근육이 있다: 허벅지 뒤에 존재하는 슬괵근, 허벅지 앞쪽에 존재하는 대퇴사두근 그리고 허벅지 안쪽에 존재하는 내전근이다. 대퇴사두근과 슬괵근이 함께 작용하여 무릎 관절이 굴곡 및 신전이 이루어지며 내전근이 작용하여 다리를 안쪽으로 붙일 수 있게 된다.
슬괵근과 대퇴사두근은 주로 축구, 농구, 육상 등에 있어 사용하는 근육으로 고관절과 무릎관절을 모두 통과하기 때문에 부상이 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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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증상
  • 허벅지 근육의 긴장을 경험한 사람들은 근육이 파열될 시 끊어지거나 ‘뚝’ 하는 느낌을 갑작스런 심한 통증과 함께 경험하게 됩니다. 파열된 부위는 촉진 시 통증을 느끼며 주변의 혈관과 더불어 파열되었다면 피멍이 관찰될 것입니다. 근육 긴장은 대부분의 경우 근육의 한계를 넘어 과도하게 스트레칭이 되는 경우 근육 섬유가 찢어지며 발생하며 흔히 근육과 인대의 이행부가 손상되게 됩니다. 직접적인 타박에 의해서도 유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나 근긴장의 통증은 심하게 느껴집니다.
    한번 근육이 파열되면 재파열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손상 당시 근육이 치유될 수 있게 안정을 취하는 게 중요하며 재파열에 대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진단
  • 증상 및 병력 청취 후 어떤 동작이 통증을 유발시키는지 검사하게 되며 동반된 뼈의 손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X-선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근육 파열 같은 연부 조직은 X-선 검사에 관찰되지 않으므로 장기공명영상장치(MRI)를 통해 진단을 해야 합니다. 근긴장은 정도에 따라 세 단계로 나누게 되며 1단계는 경한 통증인 경우로 대부분이 자연 치유가 되며 3단계는 중증의 파열로써 치유되는데 몇 개월이 필요하게 됩니다.

  • 치료
  • 대부분의 근육 긴장은 RICE로 치료 할 수 있습니다. RICE란 안정, 냉찜질, 압박, 그리고 거상을 의미합니다.
    • 안정: 염증이 가라 앉을 때까지 운동을 금하고 안정을 취해야 함.
    • 냉찜질: 1회 20분씩 하루에 3-4회 시행하며 피부에 직접적으로 하지 않는다.
    • 압박: 추가로 발생할 수 있는 부종이나 혈액손실을 막아준다.
    • 거상: 부종을 최소화하고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놓이게 한다.

    통증 완화를 위해 비스테로이드성 항소염제 등의 약물 복용이 필요하며 통증이나 부종이 감소하게 되면 물리치료를 시작하게 되고 이로 인해 근력과 운동범위를 회복하게 됩니다. 근력이 정상화 되고 통증이 없어야 다시 운동을 시작할 수 있게 되며 통증이 없어진 후에 다시 운동을 시작해야 재부상을 예방하게 됩니다.

  • 근육 긴장 예방
  • 여려 요인이 근긴장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 근경화: 경화된 근육은 손상 입기 쉬우며 약 년간의 스트레칭을 포함한 재활 기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 근 불균형: 대퇴사두근과 슬괵근이 함께 작용하기 때문에 하나의 힘이 과도하게 많으면 약한 근육은 긴장되게 됩니다.
    • 열악한 상황: 만약 근육이 약하면 외력에 저항하지 못해 손상 받게 됩니다.
    • 근피로: 근피로는 외력의 힘에 대한 흡수력을 저하시켜 손상 받게 됩니다.

  • 워밍업의 중요성
  • 워밍업을 함으로써 강직을 감소시키고 운동범위를 증가시켜 신체를 보호하게 됩니다. 근긴장을 방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예방적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워밍업을 해야 근육의 속도나 지구력이 향상 됩니다.
    • 천천히 점진적으로 스트레칭을 시행해야 합니다.
    • 일정한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만약 긴장 혹은 파열의 발생하였다면 경한 경우 약 3주가 걸리며 심한 경우 약 6개월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자연 치유될 수 있도록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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